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방광염 증상, 발생 원인과 해결 방법(실제경험담)

지속되는 방광염으로 고통을 받고 있는 여성들이 꽤 많은데요. 저 또한 출산 후 반복되는 방광염으로 고생 중입니다. 오늘은 방광염의 증상과 발생원인 그리고 그 해결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1. 방

광염이란?

방광에 세균이 침입하여 생긴 감염으로 여성에서 더 많이 나타나며, 매년 전체 여성의 10% 정도에서 발생합니다. 24세 이전에 1/3의 여성에서 한 번 이상의 방광염을 경험한다고 하는데요. 사춘기 이전에는 드물지만 이후 빈도가 증가하여 20~30대에 자주 발생하고, 결혼 초기나 성생활 시작 후 경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증상

요도작열감 같은 배뇨통, 빈뇨와 요절박 같은 방광자극증상, 치골상부 통증이 특징적 증상이며 때로 혈뇨, 소변의 악취, 혼탁뇨를 호소하기도 합니다. 쉽게 말해 소변이 너무 자주 마렵거나 소변 본 직후 잔뇨감이 느껴질 때, 소변을 보면서 통증이 있을 경우 방광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3. 진단/검사

비뇨기과나 산부인과를 방문, 소변 검사를 통해 방광염 여부를 검사할 수 있습니다. (검사 당일 바로 결과 확인 가능)

 

4. 치료 

급성 방광염의 치료는 적절한 항생제의 사용입니다. 항균제 투여 기간은 3일 요법이 표준이지만 증상의 정도에 따라 5일~ 일주일 정도 항생제를 복용하기도 합니다. 만성 방광염의 경우 장기간의 항생제 투여를 고려해야 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만성 방광염의 유발 요인을 찾아 이를 제거 혹은 교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5. 예방

방광염 유발 요인을 제거 또는 교정하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책인데요. 지속적인 방광염으로 고생하고 계시다면 다음과 같은 생활 습관에 유의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첫째, 소변을 오래 참지 않기
  • 둘째, 비데 사용 피하기(여성의 경우 특히 주의 할 것)
  • 셋째, 질 유산균, 크렌베리 영양제 등 요로건강에 도움이 되는 제품 같이 복용해주기 

 

 

여성 방광염 진료는 비뇨기과, 산부인과 어느 곳이든 편한 곳에서 진료 받으시면 되구요. 항생제를 거르지 않고 꼭 끝까지 챙겨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평소 방광염의 원인이 될 만한 습관들을 교정하신다면 좋은 치료 결과가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오늘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